개발아 담하자

[Algorithm] 유전 알고리즘이란? (Genetic Algorithm) 본문

🌟 자료구조+알고리즘

[Algorithm] 유전 알고리즘이란? (Genetic Algorithm)

choidam 2020. 6. 8. 03:20

유전 알고리즘은 자연 세계의 진화 과정에 기초한 계산 모델로서 존 홀랜드에 의해서 개발된 전역 최적화 기법 으로, 최적화 문제를 해결하는 기법의 하나이다.
생물의 진화를 모방한 진화 연산의 대표적인 기법으로, 실제 진화 과정에서 많은 부분을 차용하였으며 변이, 교배 연산 등이 존재한다.

 

유전 알고리즘의 동작의 단계는 아래와 같다.

 

 

1. 초기 염색체의 집합 생성

<그림 1> 초기 염색체의 집합

초기 염색체 생성 연산에 의해 생성된 염색체들은 위 <그림 1> 과 같다.

 

 

2. 초기 염색체들에 대한 적합도 계산

<그림 2> 초기 염색체들에 대한 적합도 계산

<그림 1> 의 염색체들에 대한 적합도를 계산하면 위 <그림2> 와 같다.

 

 

3. 현재 염색체들로부터 자손들 생성

<그림 3> 두 염색체로부터 자손 생성

룰렛 휠 선택 방법을 통해 염색체 [B C E D] 가 선택되었다고 가정하면, crossover 연산을 통해 <그림 3> 과 같은 자손이 생성된다.

 

Crossover 연산을 통해 성공적으로 자손을 생성하였다면, 확률적으로 새롭게 생성된 자손에 돌연변이를 일으킨다. 유전 알고리즘의 인자를 설정하는 단계에서 설정한 돌연변이 확률로 새롭게 생성된 자손에 돌연변이가 발생한다.

<그림 4> 돌연변이 연산

만약 <그림 3> 에서 생성된 자손에 돌연변이가 발생하였다고 가정하면, <그림 4> 와 같은 과정을 통해 새롭게 생성된 자손이 변형된다. 따라서, 최종적으로 생성된 자손은 [B E D C] 가 된다.

 

 

4. 생성된 자손들의 적합도 계산

<그림 5> 새롭게 생성된 자손들에 대한 적합도 계산

앞의 과정을 통해 생성된 4개의 자손에 대한 적합도를 계산한다.

 

 

5. 종료 조건 판별

종료 조건 판별 연산을 한다. 종료 조건이 거짓인 경우, (3) 으로 이동하여 반복한다. 종료 조건이 참인 경우, 알고리즘을 종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