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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아 담하자
[iOS/Swift] Unit Test 란? 본문
유닛테스트란?
유닛 테스트는 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 소스 코드의 특정 모듈이 의도된 대로 정확히 작동하는지 검증하는 절차다. 즉, 모든 함수와 메소드에 대한 테스트 케이스(Test case)를 작성하는 절차를 말한다. (위키백과)
unit test 는 작성한 프로그램이 의도한 대로 동작하는지 검증하는 가장 작은 단위의 테스트 입니다.
이를 통해서 각 모듈(클래스, 메소드)들이 잘 동작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왜 필요한가?
TDD 와 유닛테스트에 대한 내용을 처음 접했을 땐 '굳이?' 라는 생각이 가장 먼저 들었습니다.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분명히 빌드를 하며 제대로 동작하는 것을 확인 하고 커밋을 할텐데..?! 오히려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는 시간이 더 오래 걸릴 것 같아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이미 많은 기업에서 유닛테스트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사용하는 이유가 있겠져 ㅋ
유닛테스트를 작성하는 이유는
- 각각의 모듈을 부분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어떤 모듈에서 문제가 발생하는지 빠른 확인이 가능
- 전체 프로그램을 빌드하는 대신 유닛 단위로 빌드해 확인하므로 시간 절약
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2같은 경우 빌드될 때까지 기다릴 때 엉겁의 시간처럼 느껴지므로 .. ㅎㅎ 잘 적용한다면 정말 좋은 테스팅 기법이구나! 라고 생각은 들지만 역시 효율적이라는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 ??
👇 안 와닿다면 읽어보면 좋은 글 (ㅠㅠㅋㅋㅋ)
어떻게 작성하는가?
각 테스트 케이스는 서로 분리되어야 하므로(isolated), 가짜 객체 mock object(Stub) 를 만들어 테스트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즉 커플링이 걸려있는 곳은 이를 해제해 각각 분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말로만 들었던 의존성 주입이 핵심인 것 같습니다.
테스트하는 mock 객체가 추상화 된 프로토콜을 채택하면 테스트하기 용이해 집니다.
의존성 주입에 대한 글은 너무 길어질 것 같아 따로 작성했습니다.
https://silver-g-0114.tistory.com/143
테스트코드 작성하기
참고한 튜토리얼 링크입니다.
https://www.raywenderlich.com/21020457-ios-unit-testing-and-ui-testing-tutorial
프로그램을 처음 만들 때 include Unit Test 를 체크 하거나, 기존 프로젝트에서 추가하고 싶은 경우에는 Command 6 > +버튼 > New Unit Test Target 을 누르면 Test 를 작성할 수 있는 파일이 만들어집니다.
@testable import 프로젝트이름
테스트 코드를 작성할 때 가장 먼저 이 구문을 작성해야 합니다. 기존 프로젝트의 코드에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코드입니다.
import XCTest
@testable import 프로젝트이름
class NewTests: XCTestCase {
override func setUpWithError() throws {
// Put setup code here. This method is called before the invocation of each test method in the class.
}
override func tearDownWithError() throws {
// Put teardown code here. This method is called after the invocation of each test method in the class.
}
}
unit test 추가 시 자동으로 생성되는 코드입니다.
- setUpWithError : 테스트 메소드가 실행되기 전 모든 상태를 reset 합니다. (초기화 코드)
- tearDownWithError : 테스트 동작이 끝난 후 모든 상태를 clean up 합니다. (해체 코드)
테스트 메소드를 작성해 보겠습니다. 테스트 메소드는 반드시 test 키워드로 시작해야 합니다.
func testScoreIsComputedWhenGuessIsHigherThanTarget(){
// given
let guess = sut.targetValue + 5
// when
sut.check(guess: guess)
// then
XCTAssertEqual(sut.scoreRound, 95, "Score computed from guess is wrong")
}
테스트 포맷은 given - when - then 구조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 테스트 코드는 guessValue 가 targetValue보다 클 경우(given) check 메소드를 테스트(when)합니다.
- given : 필요한 value 들을 셋팅
- when : 테스트 코드 실행
- then : 결과 확인(출력)
비동기 네트워크 테스트 코드 작성하기
앞선 방법으로 네트워크 테스트 코드를 작성할 경우 무조건 실패하는 코드가 작성됩니다. URLSession 메소드는 비동기로 진행되기 때문에 네트워크 응답이 오기 전 XCTestExpectaion~ 코드가 먼저 실행되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이를 해결한 비동기로 진행되는 네트워크 테스트 코드입니다.
class BullsEyeSlowTests: XCTestCase {
var sut: URLSession!
let networkMonitor = NetworkMonitor.shared
// Asynchronous test: success fast, failure slow
func testValidApiCallGetsHTTPStatusCode200() throws {
try XCTSkipUnless(
networkMonitor.isReachable,
"Network connectivity needed for this test.")
// given
let urlString = "http://www.randomnumberapi.com/api/v1.0/random?min=0&max=100&count=1"
let url = URL(string: urlString)!
let promise = expectation(description: "Status code: 200")
// when
let dataTask = sut.dataTask(with: url) { _, response, error in
// then
if let error = error {
XCTFail("Error: \(error.localizedDescription)")
return
} else if let statusCode = (response as? HTTPURLResponse)?.statusCode {
if statusCode == 200 {
promise.fulfill() // 응답 조건이 충족된 경우
} else {
XCTFail("Status code: \(statusCode)")
}
}
}
dataTask.resume()
wait(for: [promise], timeout: 5)
}
}
핵심은 이 곳입니다.
wait(for: [promise], timeout: 5) // 5초 기다림
위 코드는 200 status code 응답을 받거나 5초간 시간이 지났을 경우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비동기 문제는 해결했으나 좋은 테스트 코드라는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테스트가 실패할 경우(잘못된 URL 을 입력했을 경우 등) timeout 시간이 만료될 때까지 기다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func testApiCallCompletes() throws {
// given
let urlString = "http://www.randomnumberapi.com/test"
let url = URL(string: urlString)!
let promise = expectation(description: "Completion handler invoked")
var statusCode: Int?
var responseError: Error?
// when
let dataTask = sut.dataTask(with: url) { _, response, error in
statusCode = (response as? HTTPURLResponse)?.statusCode
responseError = error
promise.fulfill()
}
dataTask.resume()
wait(for: [promise], timeout: 5)
// then
XCTAssertNil(responseError)
XCTAssertEqual(statusCode, 200)
}
위 테스트 코드는 fail 하는 데에 timeout 시간만큼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timeout 시간이 expired 할 때까지 기다리는게 아니라 XCTAssertEqual(statusCode, 200) 에서 test fail 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유닛테스트에 대한 간단한 정의와 함께 아주~! 간단한 예제까지 살펴보았습니다.
유닛테스트를 실제 프로젝트에 도입하려면 모듈 분리 등 기존 코드에 많은 수정이 필요하고,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는 데에도 원래 코드를 짤 만큼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작성하는 습관을 들인다면 훨씬 더 효율적인 테스트가 이루어져 오히려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거란 생각이 듭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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